안녕하세요 풍비밥상입니다.
오늘 만들어 볼 요리는 “참치김치찌개” 입니다.
풍비밥상 극락의 맛(美味) 2탄! ‘참치김치찌개’를 가지고 왔습니다.
참치김치찌개는 대한민국 가정식으로 대단히 많이 즐겨드시는 음식입니다. 사실, 잘 익은 묵은지와 참치 한 캔이면 썩 나쁘지 않은 참치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죠. 하지만 풍비밥상에서는 ‘밥 두 공기 레시피’ 아이덴티티에 걸맞아야 하니까 야심 차게 준비해 보았습니다.
김치찌개는 자고로 진하면서 깊은 맛을 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자칫 물과 김치의 비율을 잘못 조절하게 되면 너무 심심하거나, 짠 김치찌개를 맛보실 수 있는데, 이번 풍비밥상에서 “1.5.25(모든 조미료는 1T, 대파는 50g, 김치는 250g)”만 기억하면, 절대 실패 없는 진하면서 깊은 맛을 내는(시원함은 덤으로) 참치김치찌개를 만날 수 있습니다.
시원하면서도 칼칼하고, 깊으면서도 진한 참치김치찌개. 둘이 먹다가 둘 다 죽어 아무도 못 먹는 마성의 ‘참치김치찌개’레시피 지금 공개합니다 : )
▶ 참치캔(통조림) 효능
다이어트 효과
가다랑어와 황다랑어로 만들어지는 참치 통조림은 저열량(100g당 210kal), 고단백(19g/성인 기준 1일 섭취 권장량의 35% 해당) 성분을 가지고 있고, 오메가3 지방산으로 세포 성장을 돕고 그렐린이라는 공복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식단을 조절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눈 건강 촉진 및 두뇌 발달
참치 통조림은 가장 싸고 쉽게 만날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 공급원으로, 일주일에 1개 이상만 섭취해 준다면 우리 몸에 필요한 오메가3 지방산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뇌와 눈에 필요한 필수지방산으로, 두뇌발달 및 시력보호는 물론 치매환자와 청소년에게도 좋습니다.
혈액순환 촉진
참치의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를 감소시키고, 이는 뇌졸중, 부정맥, 심근경색 등에 효과적입니다.
▶ 참치김치찌개 재료
※ 2인분 기준 레시피 입니다.
- 참치캔(통조림) : 1개(135g)
- 사골곰탕 육수 : 1팩(500ml)
- 김치(묵은지) : 250g
- 다진 마늘 : 1T(15g) ※ 위 사진에는 ‘마늘 파우더’를 찍은 사진으로 다진 마늘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두부 : 1모(300g/찌개용)
- 멸치액젓 : 1T(15g)
- 미림 : 1T(15g)
- 대파 : 50g
- 무 : 100g
- 국간장 : 1T(15g)
- 고운 고춧가루 : 1T(15g)
▶ 참치김치찌개 레시피
1. 냄비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묵은지(김치) 250g과 참치캔의 참치 기름만 먼저 모두 넣어주고 중강 불(인덕션 기준 강도 7)에서 2분간 볶아 줍니다.
2. 먼저 볶아진 김치 위에 먹기 좋은 크기로 무를 썰어 넣어주고 (이때 무는 얇게 썰어주어야 양념이 쉽게 배이고 빠르게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무가 제철이 아닌 시기에는 얇게 썰어주는 것 좋습니다.) 무가 반투명해질 때까지(약 3분) 중강 불을 유지하면서 잘 볶아 줍니다.
3. 무가 반투명해졌다면 준비된 사골곰탕 육수 500ml를 모두 넣어주고 강 불(인덕션 기준 강도 9)에서 끓을 때까지(약 1분) 유지합니다.
4. 팔팔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 1T(15g), 미림 1T(15g), 고운 고춧가루 1T(12g), 멸치 액젓 1T(15g), 국간장 1T(15g)을 넣고 3분간 강 불(인덕션 기준 강도 9)로 더 끓여줍니다.
5. 두부 1모(300g), 대파 50g을 넣고, 강 불(인덕션 기준 강도 9)에서 2분간 더 끓여줍니다.
6. 완성입니다.
▶ 사용된 시판 재료
고춧가루, 멸치액젓 “차돌된장찌개“레시피에 사용된 제품과 동일합니다.
※ 고운 고춧가루와 굵은 고춧가루는 맛과 질감의 차이를 줄 수 있습니다.
국간장은 “순살 닭볶음탕(닭도리탕)“레시피에 사용된 제품과 동일합니다.
※ 위 링크를 통해 제품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위 가격은 구매 당시 가격을 기재한 것으로 가격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마치는 글
사골곰탕 육수와 묵은지가 어우러져 절대 맛없을 수 없는 국물 맛을 만들어내고, 멸치 액젓으로 깊은 맛을 냅니다. 참치김치찌개의 아이덴티티는 역시 ‘시원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를 활용해 시원한 맛을 극대화하고, 감칠맛을 덤으로 챙겼습니다. 미원, 소고기 다시다 없이도 깊은 맛, 생각나는 맛을 떠올릴 풍비밥상의 참치김치찌개. 오늘 밥상으로 어떠실까요?
풍비밥상표 참치김치찌개 “1. 5. 25” 공법으로 인생 김치찌개 한번 만나봅시다 : )
맛있어 모두 죽는 참치김치찌개. 풍비밥상은 유죄입니다.
내가 맛있게 먹었고,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음식.
과식으로 이어지는 맛있는 밥상.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